Ⅰ. 서론
주전 6세기경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유배된 시기를 전후해서 싹트기 시작한 메시아 사상은 나라 잃은 민족에게는 둘도 없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은 유명한 예언자들은 이스라엘이 빼앗긴 주권의 회복이 메시아의 출현과 성령강림으로
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사40:5)라고 선지자 이사야가 예언한 대로, 숨쉬는 사람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불신자까지도 성령의 임재를 깨닫고 인정하는 새로운 영적 시대가 될 것이다.
성령의 시대가 대낮같이 밝아오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장막에 가려져 있
예언자가 될 한 아들이 태어날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또한 요한은 ꡒ어머니 태에 있을 때부터 그에게 성령이 충만할ꡓ 것이며(눅 1:15), 또 메시야의 오심을 준비하기 위해 엘리야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파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한다. 6개월 후 가브리엘은 마리아에게 나타나 그녀가 성령으로 아
영이 수여한 초자연적 은사들로 충만하였다. 초대 교회의 삶과 예배의 특징으로 넘치는 기쁨이 있었을 뿐 아니라 “소망과 사랑”이 성령에 의해 믿음의 은사에 더하여졌다. 오순절에 관한 성경적 양식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한가? 하나님의 영의 초자연적 은사들이 사도 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영적 감화력을 아울러 느끼게 하는 본서는 오고 오는 세대에 계속 애송되고 있다.
1. 제목
본서에는 찬양 외에도 비탄, 감사, 간구, 예언, 교훈 등 여러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어 특정한 한 단어로 제목을 설정하는 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그래서 원래 구약 성경에서는 본서의 제목이 별도로 정
Ⅰ. 은사의 의미
1. 투-브[tub]
성함·좋음·긍휼·기쁨·유쾌로 표현된다.
(렘31: 12)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찬송하며 여호와의 은사 곧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어린 양의 떼와 소의 떼에 모일 것이라 그 심령은 물댄 동산 같겠고 다시는 근심이 없으리로다 할지어다.
2. 도시스
은사·주는
영원한 목적인 교회를 완전케 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잘못 사용하여 사사로이 개인의 유익을 구하려한다면 사도들에게 능력을 돈으로 사려다가 책망 받았던 시몬처럼(행전 8:20) 하나님의 책망을 받게 될 것이다.
Ⅱ. 성령의 은사가 갖는 특징
성령의 은사는 이 세
암 6:1-11; 갈 5:16-21) 그러나 인간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범죄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나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성경은 인간의 범죄와 타락, 육의 일과 심판을 말하고는 있지만 동시에 속죄, 중생, 성령, 성화, 부활, 영생을 강조하여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Ⅰ. 서론
하나님은 세계 창조의 대업에서 모두 창조하시고 좋게 보셨다. 특히 인간을 창조하시고는 더욱 좋게 여기셔서 자기가 창조한 창조활동에 참여케 하셨다. 다시 말해서 인간을 동역자로 생각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드시고는 매우 좋다고 하셨다. 그렇기에 만물은 창조의